구글애드센스
본문 바로가기
요리지식

국물맛 끝내 주는 육수 만들기

by TWGK 2021. 1. 25.

국물맛 끝내 주는 육수 만들기

혹시 아직도 맹물 부어 끓이다가 화학조미료로 맛을 내는 국이나 찌개를 끓이시나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정성들여 끓이는 국물요리에 이왕이면 건강과 깊은 감칠맛까지 함께 주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편에서는 국물맛 끝내 주는 육수 만들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편만 잘 보시면 사랑하는 가족으로부터 "국물이 끝내줘요"라는 말을 들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육수에 쓰이는 재료 보관방법


국멸치와 다시마
국물 육수에 빠져서는 안되는 국멸치와 다시마입니다. 무슨 국이든 어떤 찌개든 심지어 조림에도 사용되는 국멸치와 다시마는 냉동실에 보관하시면 오래두고 드실 수 있답니다.

건새우, 건조개살
건새우와 건조갯살은 맛이 강하기 때문에 소량을 넣어도 진한 국물맛을 낼 수 있답니다. 요리에 사용하기도 하고 육수낼 때도 좋은 재료라 사두시고 두고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냉동보관 하시면 언제든지 드실 수 있답니다.

표고버섯의 기둥, 느타리버섯의 기둥
버섯에는 수 많은 감칠맛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건표고버섯의 경우 물에 불려 사용하는데 이때 불린 물을 사용하면 좋은 맛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니 절대 버리지 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표고구매시 기둥을 버리시는 분들이 계신데 말려서 보관하고 사용할 때 불려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느타리버섯 또한 밑둥을 버리지 말고 육수 낼 때 사용하면 좋답니다.

여러 채소류
채소류로 끓이는 육수를 채수라고도 불리는데 채소의 경우 전처리하실 때 버리지 말고 육수에 사용하면 채수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육수 낼 때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육수내는 방법

건다시마, 건새우, 건조갯살, 각종 여러 채소류

육수망이나 육수통에 담아 찬물에서부터 끓여 끓고나서 10분에서 15분 정도 삶아주면 된답니다.

댓글